인슐린은 혈당이 신체의 세포에 들어가 에너지로 사용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식사 후 탄수화물은 신체의 주요 에너지원인 포도당으로 분해됩니다. 그러면 포도당이 혈류로 들어갑니다. 췌장은 에너지를 제공하기 위해 포도당이 신체의 세포에 들어갈 수 있도록 인슐린을 생성하여 반응합니다.

인슐린이란?
인슐린은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혈당을 저장하도록 간에 신호를 보냅니다. 혈당이 세포에 들어가고 혈류의 수치가 감소하여 인슐린도 감소하라는 신호를 보냅니다.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할 수 있습니다.
- 인슐린은 신체가 혈액 내 당을 조절하도록 하는 호르몬입니다.
- 혈당 수치가 너무 높아지거나(고혈당증)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저혈당증) 도움이 됩니다.
- 이전에 당뇨병은 치료가 불가능하고 사망에 이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췌장의 베타 세포라고 하는 특수 세포는 인슐린을 만듭니다. 매 식사와 함께 베타 세포는 인슐린을 방출하여 신체가 혈액 내 설탕을 사용하거나 저장하도록 돕습니다.
- 제1형 당뇨병 환자는 베타 세포가 손상되거나 파괴되어 인슐린을 만들 수 없습니다.
-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인슐린을 충분히 만들지 못하거나 신체가 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신체가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합성 또는 동물성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의 종류
의사는 당뇨병을 치료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주사 가능한 인슐린을 처방합니다.
1. 속효성 인슐린: 이 인슐린은 피부 바로 아래 조직에 주사한 후 약 15분 후에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 약 1시간 후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2~4시간 동안 계속 작동합니다.
- 일반적으로 지속형 인슐린과 함께 식사 전에 복용합니다.
- 입으로 흡입할 수 있는 속효성 인슐린인 아프레자(Afrezza)가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는 더 편리할 수 있습니다.
2. 짧은 작용 인슐린: 이 인슐린은 주사 후 약 30분 후에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 약 2~3시간 후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3~6시간 동안 계속 작동합니다.
- 일반적으로 지속형 인슐린과 함께 식사 전에 제공됩니다.
3. 중간 작용 인슐린: 이 인슐린은 주사 후 약 2-4시간 후에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 약 4~12시간 후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12~18시간 동안 계속 작동합니다.
- 일반적으로 속효성 또는 속효성 형태의 인슐린과 함께 하루에 두 번 복용합니다.
4. 지속형 인슐린: 이 인슐린은 주사 후 몇 시간 후에 작용하기 시작합니다.
- 약 24시간 동안 계속 작용하며 속효성 인슐린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강 상태와 생활 방식에 가장 적합한 인슐린 유형과 주입 펜(투제 등), 주사기 또는 펌프와 같은 전달 형태를 결정합니다.
5. 인슐린 펌프
인슐린 펌프는 피부 바로 아래에 위치한 작은 카테터를 통해 속효성 또는 짧은 인슐린을 하루 24시간 전달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 인슐린 펌프는 1형 당뇨병 환자가 더 일반적으로 사용하지만 2형 당뇨병 환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 부작용
인슐린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두통
- 체중 증가
- 저혈당증 또는 저혈당
- 독감과 유사한 증상
- 드물게 인슐린이 주사 부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 과다 복용
인슐린 과다 복용은 심각한 부작용과 사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다 복용이 의심되는 경우 즉시 전문이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 정리
인슐린이 없으면 몸이 자체적으로 지방과 근육을 분해하여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것은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라는 심각한 단기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혈류가 산성화 되면 혈류에 위험한 수준의 케톤이 생성되고 심하게 탈수됩니다.
인슐린 없이 당뇨병을 조절할 수 있나요?
일부 사람들은 제2형 당뇨병을 인슐린 없이 관리할 수 있습니다. 건강 이력에 따라 의사는 생활 습관 변화, 경구 약물 또는 기타 치료법을 조합하여 제2형 당뇨병을 관리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인슐린이 몸을 손상시키나요?
고혈당(고혈당증)과 높은 수준의 인슐린(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호르몬) 은 당뇨병 진단을 받기 수년 전부터 소리 없이 몸을 손상시키기 시작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신경, 혈관, 장기가 타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