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기는 모낭이나 기름샘 주위에서 발생하는 고름이 가득 찬 피부 감염입니다. 이로 인해 고름이 피부 아래에 모이면서 붉고 고통스러운 덩어리가 형성됩니다. 눈꺼풀에 생기는 종기를 다래끼라고 하며 반복되는 종기는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감염 또는 체내 다른 유형의 포도상구균 증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래끼란?
다래끼는 눈꺼풀의 기름샘 중 하나가 막혀 발생합니다. 이것은 박테리아가 막힌 땀샘 내부에서 자랄 수 있도록 합니다. 다래끼는 피부의 다른 곳에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여드름과 매우 유사합니다. 동시에 하나 이상의 다래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종기를 치료하는 방법
집에서 종기나 다래끼를 치료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온찜질
온찜질 형태로 열을 가하는 것이 종기와 다래끼를 스스로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온찜질을 하려면 깨끗한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줍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10~15분 동안 영향을 받는 부위에 찜질을 합니다. 종기나 다래끼가 고름을 가라앉히고 치유될 때까지 매일 3~4회 반복합니다. 감염을 퍼뜨릴 수 있으므로 종기를 짜거나 찌르거나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이부프로펜 복용(소염진통제)
종기나 다래끼가 아프면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복용량에 대한 포장 지침을 확인하여 사용합니다.
감염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
항상 감염 부위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종기나 다래끼를 만지거나 문지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가 있는 경우 다래끼가 나을 때까지 눈 화장이나 콘택트렌즈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 예방
종기가 터지면 소독된 붕대나 거즈로 덮어 치유되는 동안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정리
종기와 다래끼는 대부분 1~3주 이내에 저절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며칠 후 통증이나 부기가 악화되거나 또 다른 종기나 다래끼가 나타나거나 감염으로 인해 열이나 시력 문제가 발생하면 전문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다래끼를 짜내도 되나요?
다래끼를 터뜨리면 고름이 감염된 부위로 더 들어가게 되어 박테리아의 확산을 촉진할 수 있으므로 다래끼를 터뜨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는 전염성이 있나요?
눈꺼풀의 위 또는 아래에 혹이나 여드름이 보인다면 다래끼일 수 있습니다. 눈꺼풀 주위의 기름샘 감염입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다래끼를 퍼뜨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래끼가 커질 수 있나요?
다래끼는 덩어리가 커지고 흰색 또는 노란색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꺼풀 가장자리(속눈썹이 자라는 곳)에 생기거나 눈꺼풀 안쪽에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