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못은 현재 세계 여러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이탈리아 남부 베르가못 마을에서 식용 목적이 아닌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 위해 접목하여 길러졌습니다. 향수에 자주 사용되는 향으로 마음을 가라앉히는 향기와 과일향이 특징이며, 그 외 다양한 용도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베르가못 오일 Bergamot orange
베르가못 오일은 모든 타입에 적합하며 오일은 베르가못 오렌지 나무에서 자라는 감귤류 열매(Citrus Bergamia)의 껍질에서 추출합니다.
베르가못의 오일의 효능
베르가못 오일의 몇몇 화합물은 항균성과 항염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모든 피부 타입에 적합하나 오일에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들에게 여드름이나 피부 염증 치료 시 효과적인 치료제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특유의 감귤향은 남녀 공용 케어 제품에 모두 사용됩니다. 식용 오일은 음식으로 사용되며 향료를 먹기도 하며 약효 또한 있습니다.
- 피부에 직접 닿을 경우 화상이나 물집이 발생 가능하여 코코넛 오일이나 미네랄 오일 등 캐리어 오일과 섞어 피부 연화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수증기로 발산해 아로마테라피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으며, 에센셜 오일 복용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로마테라피 치료제로서, 진정제 작용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전통 의학에서는 베르가못 껍질과 과일 전체를 소화 불량 치료에 사용되었습니다. 소화액을 자극하는 것으로 알려져 소화를 돕는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베르가못 활용 방법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을 캐리어 오일과 섞어 바디 로션으로 사용하거나 마사지로 사용합니다.
- 바디워시, 샴푸, 안면 스크럽 등의 제품에 에센셜 오일을 2~5방울을 넣습니다.
- 집에서 만든 양초나 방향제 향으로 첨가시킬 수 있으며 가습기에 섞어 방 안에 향기를 확산시키거나 포푸리에 첨가할 수도 있습니다.
- 오일을 물이나 클렌저에 섞어 세안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샴푸에 적당량을 넣고 사용하면 컬이 부드러워지고 진정 효과를 줄 수 있으며 1~2방울을 캐리어 오일에 섞어 두피에 마사지합니다.
- 우울증과 기분 변화에 베르가못을 사용합니다. 1~2 방울을 손에 문지르고 천천히 들이마십니다.
- 베르가못 2~3 방울을 위, 목, 발 등에 마사지합니다.
- 소화를 완화하고 식욕을 조절할 때 오일 5방울을 위장에 마사지합니다.
- 구강 건강을 증진하려면 오일 2~3방울을 치아에 문지르거나 치약에 한 방울을 추가합니다.
베르가못 오일 사용 시 유의사항
베르가못 오일 사용 시 사용 목적에 따라 등급 확인은 필수입니다. 햇볕에 대한 민감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마사지나 사용 후 햇볕에 직접 노출시키거나 사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또한 다량의 오일을 섭취 한 영유아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이 있었으므로 사용 시 유의해야 하며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으므로 혈당 수치를 정기적으로 체크해야 합니다.
베르가못 오일 마지막 정리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의 향기는 달콤하고 과일향이 있어 아로마테라피 오일로 인기가 많습니다. 향미료도 사용되며 우울증 치료를 위한 아로마테라피 및 소화 보조제로도 사용됩니다. 홈메이드 양초, 방향제, 포푸리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흡기 질환에 도움이 되도록 두건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베르가못 오일과 잘 어울리는 오일은 무엇인가요?
베르가못은 바질, 로즈마리, 세이지, 심지어 백리향과 같은 신선한 허브와도 잘 어울 립니다. 베르가못처럼 향기로운 감귤류는 계피, 육두구, 커민, 카다멈 및 스타 아니스와 같은 대담하고 자극적인 향신료에 대한 자연스러운 친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향기로운 종류에는 생강과 레몬그라스가 있습니다.
베르가못 오일은 피부에 좋은가요?
항균 특성 덕분에 베르가못 에센셜 오일은 천연 클렌저입니다. 지성 피부에 특히 좋으며 모공을 막고 피지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여 피부를 빛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베르가못 오일은 피부에 좋은가요?
베르가못은 시트러스 노트입니다. 실제로 향수와 코롱에서 가장 인기 있는 향 중 하나입니다. 이 노트는 향긋하고, 상쾌하고, 반짝거리고, 상쾌합니다. 시트러스 노트는 자연, 봄, 여름, 과즙, 활력, 기쁨을 불러일으키는 향수에 신선함과 생기를 더합니다.